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티스토리 정보

[구글 서치콘솔] - 티스토리 포스팅(글) 구글 색인 방법

by 진실로 2023. 3. 28.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나서 보니,

구글에 내 블로그를 검색해도, 내가 쓴 글의 제목을 똑같이 검색해 봐도 서치가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구글에 아직 내 블로그와 글이, 등록(색인)이 되지 않았다는 뜻이다.

 

 

🔸구글 색인 이란?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내 포스팅 글이 보여지는 작업으로,

내 글이 색인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아무리 검색해도 내 글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지 않는다.

(물론, 색인이 된 것과 상위노출과는 별개이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등록 방법

 

구글에 내가 쓴 글을, 색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이라는 사이트에서 등록해야 한다.

  1.  구글에 '구글 서치콘솔'을 검색하여 들어간다.
  2. 오른쪽에 보이는 'URL 접두어'에서 내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넣어준다.
  3. 내 블로그 사이트 주소는 블로그 왼쪽 상단에 링크로 된 주소를 누르면, 홈페이지가 열리는데 위에 URL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

쓰기 위쪽 밑줄쳐진 링크가 내 주소이다.

4.  계속을 누른 뒤, 인증확인을 기다려 준다.

5. 소유권 확인 팝업창이 뜨면, HTML 태그를 눌러준다.

6. 복사 후, 내 블로그로 돌아와서 관리-스킨편집-HTML편집을 눌러준다.

7. 왼쪽에 숫자 중, 3번 쯤에 보면 <head>가 있는데, >끝에서 엔터를 한번 눌러준 뒤 4번 빈칸이 생기면, 

    6번에서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해준 뒤 적용을 눌러준다.

8. 서치콘솔 화면으로 돌아온 뒤, 확인을 눌러주면 '소유권이 확인됨'이라는 팝업창이 뜬다.

9. 보통 2~3일 뒤, 정보가 업데이트 된다.

 

 

🔸구글로봇이 쉽게 내 글을 가져가게 만드는 방법

 

 서치콘솔에 내 사이트 적용이 다 되었다면, 구글로봇이 보다 쉽게 내 포스팅글을 가져가도록 만들어 줘야 된다.

  1.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왼쪽부분의 'Sitemaps'를 클릭한다.
  2. 새 사이트 맵 추가에서, 내 블로그 주소 뒤 적는 칸에 sitemap.xml을 적고 제출을 눌러준다.
  3. 똑같은 방법으로 rss를 적은 후, 제출을 눌러준다.
  4. 새로고침 해준 뒤, 아래와 같이 상태가 성공으로 된다면 적용이 잘 된 것이다.

이렇게 다 적용이 끝난 뒤, 기다리면 자동으로 구글에서 내 포스팅 글을 가져가서 색인을 시켜준다.

보통 2~3개월 정도 소요된다.

 

 

🔸수동으로 내 포스팅 글 색인요청 하기

 

 위에 작업까지 다 끝났으면, 자동으로 색인이 될 예정이지만 몇 달을 기다리기 힘들다면 수동으로 직접 등록하면 된다.

  1. 내 포스팅 글에 들어가 위쪽 URL주소를 복사해 준다.
  2.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상단의 검색란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고 엔터를 눌러준다.
  3.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 뜬다면, 구글에 색인이 되지 않은 글이라는 뜻이다.
  4. 등록되지 않았다는 해당 페이지의 오른쪽에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주면 수동신청이 완료된다.
  5. 경험으로는 보통 다음날 적용이 완료된다.

내가 어제 색인요청을 했던 포스팅 글 주소를 오늘 서치콘솔에서 검색해보면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뜬다. 이 글자가 나온다면, 색인 완료!

이 후, 블로그 초반에 하나씩 포스팅 할때마다, 수동으로 색인시켜 주면 블로그 운영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이상으로 구글에서 내 포스팅 글을 검색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처음에는, 복잡해 보였으나 순서대로 하나씩 적용시켜 보면 그리 어렵지 않다.

나중에는 습관적으로 포스팅 후, 색인요청을 하게 되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상위노출 가즈아!!

 

 

 

반응형